
아프로푸드는 베이커리 개발과 생산 및 유통이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베이커리 전문 기업입니다. 자사 브랜드를 활용한 소매업, 자체 제작 베이커리 납품, 맞춤형 시그니처 상품을 개발하는 제과제빵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PROBLEM
국내 커피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커피숍 및 베이커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 창업 열풍에 따른 카페 간 치열한 경쟁과 개선되지 않는 제과제빵 업계의 열악한 근로 환경이 지적되고 있으며,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성 악화로 인한 카페 폐업률 증가
개인 카페는 대기업 프랜차이즈에 비해 지속적으로 신규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자본과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메뉴의 객단가와 수익성이 낮습니다. 이는 곧 자영업자의 폐업률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짧은 베이커리 직업군 수명 및 파티쉐 역량 강화 기회 부족
장시간 근무, 높은 육체적 근무 강도, 최저 수준의 임금 등 열악한 제과제빵 근무 환경으로 인해 파티쉐들의 근속 연수는 짧은 편입니다. 또한 제과제빵은 업체마다 특정 아이템 위주로 제조하기에 파티쉐들이 베이킹 전반에 대한 역량을 키우기 어렵습니다.
은퇴 후 사장되어 버리는 장년 파티쉐의 기술력
파티쉐는 손목, 허리관절 부상과 같은 체력적 부담으로 인해 일찍 은퇴를 하거나 다른 직업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같은 요식업계 직업인 쉐프 대비 은퇴 이후 직업에 대한 선택지가 좁고 매장 판매직 또한 젊은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4050 파티쉐들은 이른 은퇴 시점 대비 경력을 유지할 기회를 갖기 어렵습니다.
PRODUCT
아프로푸드의 파티쉐를 일반 커피전문점에 파견하여 Shop-in-shop 형태로 베이커리를 판매하는 카페 공유형 베이커리 판매 솔루션 및 브랜드 베이커리 유통사업 등을 실행합니다.
1. 커피전문점 매장 내 일부 공간을 공유하여 베이커리 제품을 판매하는 ‘베이크업’
일반 커피전문점 내 유휴 공간에 베이커리 키친을 만들어 ‘베이커리 카페’로 Make-up 해주는 솔루션으로서, 카페점주로 하여금 최소한의 투자(공간 무상임대)로 추가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울 커피전문점 평균 창업 비용의 약 8% 수준인 1,200만원의 시설을 동사에서 투자하여 Shop-inshop 매장을 세팅하고, 아침마다 메인 공장에서 완제품, 반제품, 원재료 공급 및 직원을 파견하여 매장에서 매일 신선한 베이커리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합니다.
2. 브랜드 베이커리 온라인 유통
아프로푸드의 자체 브랜드 베이커리 ‘사층빵집’ 및 브랜드 카페의 시그니처 베이커리 상품들을 마켓컬리, B마트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3. B2B 베이커리 ODM 사업
브랜드와 협업하여 신메뉴 개발 및 제품을 공급합니다. 대기업 커피 프랜차이즈인 폴바셋을 중심으로 달콤커피, 메가커피 등의 중견 프랜차이즈에도 다양한 베이커리를 납품합니다.
핵심 경쟁력
1. 베이커리 업계에 대한 깊은 이해
카페 창업과 폐업을 경험하여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체득한 대표, 다년 간의 경력을 보유한 중장년의 완숙한 파티쉐 등 역량 있는 내부 인력을 보유함에 따라 업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지니고 있습니다.
2. 베이커리 개발-생산-유통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유일한 회사
유통 체인이 없는 브랜드나 베이커리 역량 및 레퍼런스가 부족한 커피 프랜차이즈와 달리 베이커리 비즈니스 체인을 수직적으로 통합 운영함으로써 베이커리 업계의 다양한 수요에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3. 스마트 통합 플랫폼 개발을 통한 성장 가능성
기존에 엑셀로 관리되던 공장 및 매장의 전반적인 재고 확인, 작업 및 생산 체크에 대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스마트팩토리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처들에 편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발주 물량 및 필요 원재료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가격 변동이 크고 비용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원재료들을 저렴한 원가로 소싱하여 활용해 나가고자 합니다.
STAKEHOLDER
개인 카페 자영업자
별도의 투입 비용 없이 2.5평 수준의 유휴 공간 제공만으로 베이커리 판매에 따른 부가수익을 거둠으로써 영업손익의 부담없이 카페의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청년 및 장년 파티쉐
파티쉐의 경력에 따른 포지션과 역할을 세분화하여 커리어 발전을 지원하는 아프로푸드 고용 시스템에 기반하여 청년 파티쉐는 제품의 생산, 유통 등 베이커리 전반의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고, 장년 파티쉐는 은퇴 이후에도 본인의 완숙한 역량을 살려 일할 수 있습니다.
PROGRESS & 지속가능성 지표
아프로푸드는 현재 21개 매장에서 베이크업을 운영 중이며, B2B 매출 증대를 위한 신규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