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프리메드는 개체 맞춤형 암 치료를 위한 최적의 약물 또는 약물 조합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비교 종양학(Comparative Oncology)*에 기반하여 환자의 유전적 정보와 약물 반응성 알고리즘을 개발, 항암제의 효능을 사전 분석할 수 있는 항암제 예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PROBLEM
암치료 과정에서 환자 개인별 암세포의 특성에 따른 개별화된 맞춤 진료가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일부 환자를 대상으로 유전자 프로파일링 결과에 따른 맞춤 진료가 이루어지는데, 유전적 정보에만 의존할 경우 처방 가능한 약물이 제한적이고, 같은 유전자 정보(Genotype)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표현형(Phenotype)은 차이를 보이므로 실제 반응률을 예측하는 데에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최적의 맞춤 진료가 부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적화된 암치료의 어려움
개별 환자의 암세포 특성에 따른 최적의 치료제가 투여되지 못할 경우, 암의 진행 및 전이가 발생하여 치료가 가능한 시기를 놓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생존의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암으로 인한 높은 사회적 부담
암환자가 최적의 항암제를 처방받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전신 상태가 악화되어 더 이상의 치료가 어렵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암치료 뿐만 아니라, 이후의 나쁜 예후(Poor prognosis)와 관련한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됩니다.
PRODUCT
반려견 대상 맞춤형 항암제 추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사람 암환자를 위한 인공지능 모델 및 CRO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 항암제 예후 예측 서비스
약 3,000마리 이상의 반려견 림프종 데이터 및 1,000건 이상의 사람 다발성 골수종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암제 예후 예측 정확도는 현재 80% 이상에 달합니다. 병원으로부터 채취한 환자 샘플을 배송 받아 여러 약물들에 대한 암세포의 생존 여부 및 개별 암세포의 특성 등을 정밀하게 측정한 후,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환자의 실제 약물 반응성 예측 결과를 도출하여 의사에게 반송합니다.
2.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시험수탁기관) 서비스
임프리메드가 보유한 Live-cell-based drug response assessment platform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약개발 시 후보물질을 선정하고 시너지 효과를 보이는 약물들을 스크리닝하여 적절한 환자군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핵심 경쟁력
1. 양질의 RWD(Real World Data, 실제임상자료) 확보
현재 반려동물 대상으로 미국 130여개 동물병원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람 대상으로는 국내 5개 병원(서울성모병원, 강릉아산병원 등) 및 세계 최고 병원인 미국의 Mayo Clinic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환자의 임상 샘플 및 치료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아 타 회사들과 비교불가한 수준의 방대한 양의 RWD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 비교 종양학(Comparative Oncology)에 기반한 신약개발 지원 시스템
반려견 림프종 데이터에 기반한 항암제 예후 예측 시스템을 완성하여 상용화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사람(다발성 골수종 및 기타 혈액암)으로 그 범위를 넓혔습니다. 임프리메드가 사용하는 암세포들은 인공적으로 만든 ‘동물모델’이 아니라 ‘자연발생한 암환자’들로부터 채취한 것이며, 더욱이 사람과의 상동성(Homology)이 실험동물보다 높은 갯과(개과, Canine)로부터 얻은 데이터이기 때문에 실제 환자들의 약물 반응 결과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임상시험 이전에 보다 높은 확률로 후보 물질들의 유효성을 측정하여 신약개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STAKEHOLDER
항암제 처방이 필요한 암환자들
임프리메드의 항암제 효능 분석 서비스를 통해 시행착오 없이 최적의 치료제를 투약함으로써, 보다 나은
치료 효과를 거두어 생존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항암 치료 관련 지출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항암 신약개발 회사들
임프리메드의 실제 임상(Real world) 기반 알고리즘 및 기존의 동물 모델보다 상동성이 높은 반려견 암세포의 약물 반응 데이터 접근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신약개발을 진행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PROGRESS & 지속가능성 지표
상용화한 반려견 항암제 예측 모델을 기반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항암제의 치료 효과성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중에 있으며,
더 나아가 CRO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