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앰틱스바이오는 곰팡이균에 의해 감염된 질환 치료에 필요한 항진균제 등의 신약을 개발하여 감염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및 사망률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약개발 기업입니다.
PROBLEM
진균은 국소 감염의 경우 유병률이 높고 치료 기간이 길며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만성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신 감염은 드물게 발생하긴 하지만 일부 면역저하자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등 위험 요인이 있는 환자군에서 주로 나타나며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이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제가 부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균으로 인한 높은 사망률
진균에 의한 감염은 특히 개체의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기저 질환이 있을 때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습니다. 일례로, COVID-19 팬데믹 기간 중 인도에서 털곰팡이증 감염 및 이로 인한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COVID-19 감염으로 인해 면역 체계가 취약해진 상황에서 이에 대한 치료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가 장기간 사용된 데다가, 인도의 부족한 의료 인프라 및 적절한 치료제의 부재로 인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있는 당뇨 환자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새로운 진균 감염증 출현 가능성
기후변화로 인해 동식물의 서식 분포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진균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존에는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았던 균주가 변이를 일으켜 사람을 감염시키는 원인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효과적인 치료제의 부재는 감염관련 질환의 급격한 확산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PRODUCT
진균 감염 치료와 관련한 의학적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 항진균제(ATB 1651)
앰틱스바이오가 구축한 라이브러리(화합물 집합)로부터 개발한 선두 파이프라인으로서, 인체 독성이 낮은 화합물 기반의 Fungicidal, Fast acting, First-in-class 약물로서 손발톱 무좀, 피부 무좀 등의 국소 감염증과 침습성 진균감염(뇌수막염, 폐렴 등)을 치료합니다.
정진균 효과(Fungistatic effect)를 보이는 기존 치료제는 진균과 결합이 약하거나 가역적으로 결합하여 그 증식을 억제하는 정도에만 머물 뿐 죽이지는 못합니다. 항진균제가 없으면 진균은 다시 증식하게 되므로 감염증을 완전히 치료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발하거나 불완전 치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앰틱스바이오의 신약 후보 물질은 살진균 효과(Fungicidal effect)를 지니고 있습니다. 진균과 비가역적으로 결합하여 그 기능을 완전히 억제함으로써 증식을 억제하는 단계를 넘어 완전 사멸시키므로 감염증의 치료에 보다 효과적입니다.
2. 기타
생분해성 생체적합소재 관련 창상치료제, 서방형 주사형 약물 및 의료기기까지 아우르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핵심 경쟁력
1. 미생물에 특화된 신규 화합물 라이브러리
확장성을 갖는 신규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약물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병독성조절인자 타겟 연구 및 멀티오믹스 스크리닝 플랫폼
진균 감염증의 병태생리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바이오마커에 기반한 연구를 통하여 보다 근본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예컨대, 앰틱스바이오의 선두 파이프라인인 ‘ATB 1651’은 세포벽의 단백질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구조적인 측면에서 기존 약들의 독성 및 내성의 문제, 그리고 낮은 살진균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신규 생체적합 소재 및 약물 전달 플랫폼
약물 투여 경로 다양화 및 이를 통한 효능을 극대화함으로써 파이프라인 약물의 라이프사이클 연장과 지속가능한 신규 약물 파이프라인 플랫폼 구축이 가능합니다.
STAKEHOLDER
진균 감염 환자
낮은 독성 대비 효과성이 높은 앰틱스바이오의 치료제 사용으로 염증의 효과적 치료 및 빠른 상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고질적 진균 감염병 완치에 따른 삶의 질 향상과 치명적 진균 감염병으로부터의 생존 및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ROGRESS & 지속가능성 지표
현재 앰틱스바이오는 항진균 신약과 항염증 신약, 창상피복제에 이르기까지 감염병 및 염증 관련 질환에 대한 포괄적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